KGC2010 - M2 프로젝트의 절차적 캐릭터 리깅 시스템
KGC2010 김주복, 김충효 - M2 프로젝트의 절차적 리깅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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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 강연 속도가 너무 빨라서 들으시는 분들 힘드시지 않았나 모르겠습니다. 자료를 공개하니 혹시라도 이 토픽에 관심 있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게임은 덜 만들었는데 자꾸 강연만 나가니 맘이 편치 않습니다; 빨리 다 만들어야겠어요. 허허허
by 매운맛나리 | 2010/09/15 18:48 | 개발 | 트랙백 | 핑백(2) | 덧글(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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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 사운드 강연 정말 좋았어요.. ^^(게임에 적극적으로 음악적 요소를 담고 싶은 1人~~~)- "스파4의 클래슥 게임의 부활"은 당연히 저에게는 쵝오였구요.- "M2의 절차적 리깅" 발표는 저에게 엄청난 자극을 주게 되었구요.(이것도 조만간 따라 만들어 봐야 겠음.. ^^)- 울프강님의 발표는 예고했던 그대로의 발표를 해주셨더군요. ...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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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운맛나리 - M2 프로젝트의 절차적 캐릭터 리깅 시스템 강연자료 ... more

Commented by 미친고양이 at 2010/09/15 21:24
회사에서 강연보러 가는 시간을 빼주지 않아서 구석에서 혼자 울고 있었는데 ㅠ
멋찐 강연 자료 캄사합니다~!
Commented by 매운맛나리 at 2010/09/16 07:55
감사합니다 (__)
Commented by 박PD at 2010/09/15 23:53
강연 잘 봤습니다. 열심히 해야겠다고 다짐하게 만드는 강연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매운맛나리 at 2010/09/16 07:56
아니 무슨 말씀을;; 감사합니다.
박PD님 강연 들으러 갔어야 하는데 일정이 도와주질 않아서 안타깝네요.
내년 NDC 때 더욱 업그레이드된 강연 기대합니다 ㅎㅎ
Commented by 랩하는좀비 at 2010/09/16 11:15
강연과 관련해서 질문을 빙자한 조언을 구하고 있는데 괜찮을까요. ㅎㅎ

요즘 캐릭터 애니매이션 관련해서 나름 연구중에 있습니다.
저희 회사에 외부 라이브러리를 이용하기 때문에 어떻게 코드를 만지작할까 보다는 어떻게 애니매이션을 보여주어야 할까 문제지만요.

본론을 말하자면, 캐릭터의 이동은 애니매이션에 종속적이어야 되는가 애니매이션이 캐릭터의 이동에 종속적이어야 하는가 입니다.
저는 전자를 지지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이유로 애니매이션이 Blending되면서 이동거리가 유동적으로 줄어들거나 늘어나거나 하는데,
후자의 방법을 쓰면 애니매이션과 동기화가 꽤 힘들더군요.

위 문제를 가지고 회사에서 토론중에 있습니다만, 매운맛나리님의 조언을 구해보고자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예전의 슬라이드를 찾아 보니 후자를 지지하시는 것 같은데 말입죠)
Commented by 매운맛나리 at 2010/09/16 11:22
말씀하신대로 블렌딩했을 때의 이동 거리가 유동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이 좀 복잡하다 싶은 게임들은 대부분의 경우 애니메이션이 이동 거리를 결정합니다.
심지어 애니메이션이 트랜지션 되는 시간 동안 AI의 판단을 유보시키는 케이스까지 있으니까 (언차티드)
애니메이션이 게임 로직의 가장 핵심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지요.
그리고 그렇게 만드는 게 아티스트가 룩도 제일 이쁘게 뽑을 수 있을 것이고-

근데 이게 아무래도 껄쩍지근한 점이
이동 거리라든가 공격 범위 같은 것은 밸런싱에 영향을 많이 미치는 것인지라
좀 더 추상화된 형태로 관리할 수 있는 게 아무래도 유리하지요. 그런 관점에서 저는 후자 쪽을 선호합니다.

대략적으로 루프 끝이나 애니메이션 시작 종료에 로직 위치에 맞춰주는 처리를 하긴 하는데,
그 처리는 거의 발동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고, 애니메이터가 정해진 거리 규격에 맞춰서 만든다-에 가깝습니다.
그러지 않으면 실행될 때 룩이 바뀌기 때문에 아티스트들이 난감해할 수가 있어서;
Commented by 랩하는좀비 at 2010/09/16 11:49
비밀글로 등록했었는데 수정하는 과정에서 공개글이 되어 버렸네요.
답변 감사드립니다-ㅅ-.

작업하는데 참고하겠습니다.
Commented by powdersnow at 2010/09/16 14:26
강연 감사히 봤습니다:D
Commented by 매운맛나리 at 2010/09/16 19:57
네,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_)
Commented by 오리대마왕 at 2010/09/16 20:15
PT 가 너무 야해서 좋아요
Commented by 매운맛나리 at 2010/09/16 20:31
뭐임마
Commented at 2010/10/27 23:49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cvcv at 2010/10/28 17:50
남자꼭지만 가리고 여자꼭지를 모자이크 안하는 이유는!?
Commented by 오즈라엘 at 2011/02/12 03:45
뒷북이지만 좋은 강연과 자료 감사합니다 :)
Commented by 인명재천 at 2011/02/24 15:28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어렵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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