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C2010 "완벽한 MMO 클라이언트 설계에의 도전 : M2 아키텍처 리뷰"
Ndc2010 김주복, v3. 마비노기2아키텍처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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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우움- 5년 이상 PT를 만들어오긴 했는데 오늘 게 제일 내실이 없어서 힘들었던 orz. 정말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분들이 오셨는데 실망하시지 않으셨나 걱정이 많이 됩니다;;; 오셨던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by 매운맛나리 | 2010/05/25 22:15 | 개발 | 트랙백(3) | 핑백(1) | 덧글(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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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ked from 신입 게임 개발자의 서.. at 2010/05/25 22:51

제목 : [NDC2010] "완벽한 MMO 클라이언트 설계에..
이번 NDC에서 마비노기 TD인 김주복님께서 발표하신 내용입니다. 정말로 참고할만한 내용이 너무나 많습니다..감동의 눈물..T^T 비록 발표는 듣지 못했는데... PT만 봐도 주옥같은 내용들이 너무 많아서 공유를 안할 수가 없군요. 제 생각엔 별 5개에 5개 만점을 주고 싶습니다. 이번 NDC는 정말 대박인가 봅니다... 가고싶어라.....more

Tracked from 대충 살아가는 게임개발자 at 2010/05/26 10:57

제목 : M2 아키텍쳐 리뷰
NDC2010 "완벽한 MMO 클라이언트 설계에의 도전 : M2 아키텍처 리뷰"M2가 마비노기2였... 애매한게, 프로그래머 강연을 듣기엔 쪼렙이고, 그래픽 강연을 듣기엔 뭔가 허전하단 말이죠 OTL 그래도 PT를 보니 너무너무너무너무 듣고 싶어지는 강연입니다. 인기 짱이셨다는데 말이죠. 저도 보고 배워야겠습니다. ...more

Tracked from 지향점은 All Rou.. at 2010/05/26 12:38

제목 : [NDC2010] 마비노기 TD 김주복 PT
NDC2010 "완벽한 MMO 클라이언트 설계에의 도전 : M2 아키텍처 리뷰"...타성에 녹아든 자신을 돌아보게 만드는군요.( +_+)_b 꼬리-> 댓글중에 참고할만한 것들이 있기에... Commented by 몽상귀 at 2010/05/26 01:48 마지막 reference 부분에 많은 내용이 발표됐는데 PPT 자료라도 얻을 수 없나요? Commented by 매운맛나리 at 2010/05/26 08:02모두 공개 링크는 아니라서 ......more

Linked at 박피디의 게임 아키텍트 블로그.. at 2010/05/30 22:22

... NDC10 NDC10_Day2 #PT 자료 발표자 링크 마찬가지로 PT 가 너무 잘 되어 있어 따로 추가할 게 없음. Diablo 2: Lord of Destruction Patch v1.10 완벽한 설계 관 ... more

Commented by 뭉실이 at 2010/05/25 22:40
제가 가봤자 못알아들을거라는 현명한? 판단으로 들으러 가지는 않았습니다만;;

문외한이 보기에도 여러모로 시도가 많으셨네요. 아울러 PT 작성도 멋집니다. ^^

고생하셨습니다. 계속 발전 기원합니다. ^^
Commented by 매운맛나리 at 2010/05/25 22:52
으앗;; 부끄럽습니다;;;
열심히 일하시는 거야 저보다 더 하시잖슴!
내년 NDC에선 멋진 모습 보여주셔야지 않을까요? 않을까요?
Commented by 알콜코더 at 2010/05/25 22:50
멋진 내용, 좋은 내용 정말 감사합니다.
크흑..NDC를 못가는게 너무 아쉽네요..

PT 디자인도 원츄입니다~
Commented by 매운맛나리 at 2010/05/25 22:53
감사합니다. 다 아는 뻔한 얘기하는 거 아니냐고 구박 받을까봐 걱정 많이 했습니다 ㅜㅜ
Commented by 빈틈 at 2010/05/25 22:57
나중에 미리 좀 얘기해주세요 몰래 보러가야지
무지 재밌을 꺼 같사와요 ㅎㅎㅎ
Commented by 매운맛나리 at 2010/05/25 23:05
으악 무슨 말씀이신지 ㅋㅋㅋㅋ
정말정말 기회가 되면 꼭 한번 모시고 헛소리하는 자리를 갖도록 하겠사와요?
Commented by 박PD at 2010/05/25 23:26
강연 잘 봤습니다. 한 2시간짜리 강연으로 느긋하게 할 수 있었다면 더 좋지 않았을까 아쉽더군요.
M2 성공하신 후에 최종 아키텍처 형태가 어떻게 나왔는지도 NDC 11에서 꼭 강연 부탁드립니다 :)
Commented by 매운맛나리 at 2010/05/25 23:31
헉 오셨었군요;;; 레전드 박PD님이 와주셨다니 영광입니다;;;
모쪼록 좋은 결과가 있으면 좋을텐데 말이죠 허허
내일 오프라인에서 처음 뵙겠습니다! 두구두구
Commented by 김윤정 at 2010/05/26 00:17
우하하 PPT 자료는 이렇게 만드는 군요 . 멋집니다 ㅋㅋㅋ 강연 꼭 들을걸 그랬어요
프로그램 강연은 어려워서 못알아들을까봐 두려워했더니..
Commented by 매운맛나리 at 2010/05/26 00:42
푸허헉 감사합니다. 하신 발표 PT 올라오면 바로 정주행 들어갈 거라는.
Commented by 김태희 at 2010/05/26 00:33
외국에 있어서 실제 강연을 듣을 수는 없었지만, 이렇게 온라인상으로 볼 수 있게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좋은 PT 잘 보고 갑니다.
Commented by 매운맛나리 at 2010/05/26 00:43
웁 몸소 찾아오셔서 봐주시는 게 감사할 따름이지요.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ohyecloudy at 2010/05/26 00:39
우왕~~~ 역시!
잘 봤습니다. 흙 이번에 가서 보고 싶었는데, 사정이 생겨서 못 가봤네요.

PS : 대화창 캡쳐에 핑크색 누군지 알 것 같네요.(맞으려나?)
Commented by 매운맛나리 at 2010/05/26 00:43
ㅋㅋㅋㅋㅋ 그 사람 맞긔
Commented by 몽상귀 at 2010/05/26 01:48
마지막 reference 부분에 많은 내용이 발표됐는데 PPT 자료라도 얻을 수 없나요?
Commented by 매운맛나리 at 2010/05/26 08:02
모두 공개 링크는 아니라서 다운로드 가능한 쪽만 알려드립니다.

일단 출처가 Gamefest인 자료들은 다음 링크에서 모두 다운로드 가능하고,
http://www.xnagamefest.com/presentations.htm

인텔의 GDC 자료는 이쪽에서,
GDC2008 http://software.intel.com/en-us/articles/intel-gdc/
GDC2009 http://software.intel.com/en-us/articles/intel-at-gdc/

그 외 GDC 강연 자료는 공개 자료일 경우 아래 사이트에서 일괄적으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http://gdcvault.com/

국내 강연자분들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김성익, "Visual Shader Editor 만들기" http://www.gamecode.org/tt/attachment/1142033777.pdf
김성헌, "C++ Component System" http://www.dev3d.net/bbs/view.php?id=pds&no=106
이창희, "Entitiy System" http://dev3d.tistory.com/attachment/hk180000000000.ppt
김현우, "멀티 코어를 이용한 병렬 처리 게임 엔진과 Nebula3" http://kimsama.egloos.com/1956668
Commented by 쑥갓 at 2010/05/26 01:52
PT잘 보고 갑니다.
아무리 이리저리 해봐도 가장 힘든 주제인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매운맛나리 at 2010/05/26 08:03
으앗, 감사합니다. 오랜만이시네요! 잘 지내시는지?
Commented by all2one at 2010/05/26 02:15
좋은 자료 잘 읽었습니다. ^^ ㄱㅅ
Commented by 매운맛나리 at 2010/05/26 08:03
으어 감사합니다 (__)
Commented by codewiz at 2010/05/26 07:33
와... PT가 정말 예술이네요...
감동먹고 갑니다...
Commented by 매운맛나리 at 2010/05/26 08:04
별 대단치 않은 내용을 PT술로 뭉갠 감이 없지 않아서 죄송하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__)
Commented by 케인 at 2010/05/26 11:16
좋은 강연 감사합니다 :) 시스템 디자이너지만 배울것이 많은 것 같아서 기쁘네요.
자주 들리겠습니다!
Commented by 매운맛나리 at 2010/05/27 01:57
웁스 답글 빼먹었네요. 어째 아무리 세도 홀수더라;;;
직군이 달라도 공통적인 교훈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또 도움 받을 일도 있겠지요.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오리대마왕 at 2010/05/26 13:46
제 립흘에 빨간줄을 쳐 주시니 가문의 영광입니다. 기념으로 선릉역에서 떡볶이나 한끼 하시죠.
Commented by 매운맛나리 at 2010/05/26 19:44
떡볶이면 되는 거냐!
Commented by birdkr at 2010/05/26 16:31
PT 잘 봤습니다. 강연을 직접 못들어서 너무 아쉽군요.
발표 자료 공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매운맛나리 at 2010/05/26 19:45
100m 전력 달리기식 발표였어서 자료를 천천히 읽으시는 게 더 나을 수도 있어요;;;
읽어주시니 제가 감사할 따름이지요 (__)
Commented by 김현우 at 2010/05/26 18:03
제가 발표했었던 PT가 레퍼런스에...이런 가문의 영광이 ^^
잘 지내시죠? 준비하시느라 많이 바쁘셨겠어요.
바빠서 참석은 못했지만, 문서로나마 좋은 강연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매운맛나리 at 2010/05/26 19:46
흐흐 올려주신 자료나 글 평소에 많이 참고하고 있는데
이번 기회를 빌어서 감사드릴 수 있게 되었네요. 감사합니다. ㅎㅎ
다음 AgainGDC 모임에서는 뵈어야 할텐데 ㅎㅎ
Commented by 랩하는좀비 at 2010/05/26 20:49
PT 잘 봤습니다.
삶에 치어서 NDC참관 신청하는 것을 깜빡하고 있었군요. 그래도 슬라이드나마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ㅎㅎ
슬라이드는 이렇게 만들어야 한다! 라는 표본을 보여주시는 듯!
Commented by 매운맛나리 at 2010/05/27 01:39
당연히 오시겠지 해서 말 안 했더니만 이 분이 허허허
보통 슬라이드 이렇게 만드시면 망해요; 주화입마 조심;;;
Commented by 몽상귀 at 2010/05/26 21:46
답변 감사하고 PT 잘봤습니다. ^^
Commented by 매운맛나리 at 2010/05/27 01:41
흐흐; 하나하나 달아드리기 좀 힘들어서 뭉뚱그려서 드렸는데 양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antilove at 2010/05/26 22:17
여러가지로 감탄하면서 잘 들었습니다. 멋져요!
Commented by 매운맛나리 at 2010/05/27 01:41
언제 느긋하게 한 번 뵙지요~
Commented by WhiFing at 2010/05/26 23:31
M2랑 게임 개발 쪽에 관심이 있는 학생입니다..
이웃분 블로그에 올라와서 "헉 모의고사가 코앞이지만 이건 꼭 봐야해!"
해서 봤지만..
역시.. 배우려는 마음만 있고 공부라는 핑계로 배우는걸 미루고 있는 저로서는 이해하기 힘드네요 ㅠ ㅠ
그래도 정말 백여 슬라이드 꼭꼭 넘겨가며 들었어요
마비노기2도 기대하고 있으니까 꼭! 완벽에 수렴하는 설계를 이루시기 바래요~
Commented by 매운맛나리 at 2010/05/27 01:42
ㅎㅎㅎ 이런 거부터 배우시면 주화입마 걸리시구요;;;
차근차근 커버하는 코드 규모를 키워나가는 방법을 추천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cagetu at 2010/05/27 11:17
문서 잘 보았습니다. 결과가 기대되는군요. ㅎㅎ
(역시 들었어야 했나봐요... 문서만 봐서는 헷갈려요.. ^^)

화이륑~ ^^
Commented by 매운맛나리 at 2010/05/27 18:05
으흐흐 아직 한참 갈 길이 멀고 지금은 약 파는 수준이죠;;;
기대해주시니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minna at 2010/05/27 20:38
안나옵니다. 안나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슬라이드셰어.넷 을 직접 찾아가면서까지 봤습니다.

파랑새의 최종진화병기가 궁금합니다!
Commented by 매운맛나리 at 2010/05/29 16:29
밥은 먹고 다니냐
Commented at 2010/05/28 17:02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매운맛나리 at 2010/05/29 16:31
다른 회사와 비교했을 때 특별한 면접 기준을 갖고 있지는 않습니다.
어느 분야든 게임에 특화된 기술보다는 기본 소양을 탄탄하게 갖추시는 게 좋고,
프로그래머라면 일반적으로 이 책을 추천드립니다.
http://www.yes24.com/24/goods/2714784
Commented by 오즈라엘 at 2010/05/30 20:00
대박 pt 인기가 많군요 ㅎㅎ 잘봤습니다 여기저기 고뇌의 흔적과 장인정신까지 느껴지더이다 ㅎㅎ 게다가 PT디자인의 새로운 정석이신듯!!!
Commented by 매운맛나리 at 2010/05/31 07:45
감사합니다- 결과로 승부해야 하는데 말빨로 밀어붙인 감이라 부끄럽습니다. 결과를 내야죠. ㅎ
Commented by jazzcake at 2010/05/31 10:53
자료 잘 읽었습니다. 딴에 고민했던 부분을 팍팍 앞서 나가시는군요. 데브캣 팀 면모를 본거 같아 한편으로 많이 부럽습니다.
Commented by 매운맛나리 at 2010/05/31 17:10
아직 갈 길이 멀었는데 너무 빨리 공개한 것 아닌가 후회도 좀 됩니다.
내실을 다져서 좋은 결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ed by jazzcake at 2010/06/01 13:46
그래도 좋은 선택하신 것 같습니다. 막연하던 사람들에게도 하나의 사례가 된 셈이고 가능성이 된 셈이니까요. 앞으로 서로 자극을 받으면서 발전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그런 의미에서도 이번 NDC 정말 대단했습니다.
Commented by 매운맛나리 at 2010/06/02 00:03
으흐; 그렇게 봐주시면 감사하구요~
이런 얘기 나눌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면 좋을텐데 마땅치가 않은 게 아쉬울 따름이네요.
더 발전하는 NDC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__)
Commented by kernel0 at 2010/06/16 01:57
바쁘다고 NDC 못간게 점점 후회되는군요 --; 잘 봤습니다! 도망이라도 갈껄!
Commented by 매운맛나리 at 2010/06/16 02:48
으핫, 오셔서 자리를 빛내주셨으면 좋았을 것을!
내년 NDC에서는 강의 하나 해주심이 어떠실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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