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프로그래머를 위한 교양
원래는 '게임 프로그래머가 알아야 할 모든 것'이라는 도발적인 제목이었는데, 좀 순화했다. 게임 프로그래머로서 한 몫을 하려면 그래도 이 정도 단어에 대해서는 이해할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은 단어지만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을 것들을 위주로 사전식으로 설명하려고 한다. 고르고 골라서 단어 수는 300여개가 좀 넘어가는 정도다. 이틀에 한 단어씩 풀어 써도 적어도 2년을 넘어가는 프로젝트다. 과연 내가 몇 단어까지나 설명할 수 있을까도 궁금하다. 그래픽 쪽 단어가 많고 물리나 네트웍 관련 단어가 적다는 문제도 있어서 앞으로 많이 손 봐야 하겠지만 일단 이 정도로 스타트를 끊어보자.

16진법, Hexadecimal Notation
2진법, Binary Notation
5.1 채널, 5.1 Channels
8진법, Octal Notation
가로우 셰이딩, Gouraud Shading
가비지 컬렉션, Garbage Collection
가상 머신, VM, Virtual Machine
가우시안 블러, Gaussian Blur
각도, Angle
간접 조명, Indirect Illumination
  앰비언트 큐브, Ambient Cube
감마 커렉션, 감마 보정, Gamma Correction
값으로 호출, Call by Value
경계 상자, BB, Boundary Box
계승, Factorial
고정 파이프라인, FFP, Fixed Function Pipeline
곡선, Curve
공간 분할, Space Partitioning
광선 추적, Ray-Tracing
구면 조화, SH, Spherical Harmonics
구조적 예외 처리, SEH, Structured Exception Handling
그래프, Graph
그래픽 API, Graphics API
그림자 맵, Shadow Mapping
그림자, Shadow
글래어, Glare
글로우, Glow
기능 점수 분석, Function Point Analysis
기록 시점 복사, Copy-On-Write
기하 쉐이더, Geometry Shader
길찾기, Path-Finding
깊이 버퍼, Depth Buffer
깊이 우선 탐색, Depth-First Search
난수, Random Numbers
내부 단편화, Internal Fragmentation
내비게이션 메시, Navigation Meshes
내적, Inner Product, Dot Product
넌 포토리얼리스틱 렌더링, Non-Photorealistic Rendering
넓이 우선 탐색, Breadth-First Search
네임 서버, DNS, Domain Name Server
네임 스페이스, Namespace
다이나믹 캐스트, Dynamic Cast
다이렉트엑스, Microsoft DirectX
단편화, Fragmentation
닷넷 프레임워크, .net Framework
대역폭, Bandwidth
댕글링 포인터, Dangling Pointer
더블 버퍼링, Double Buffering
데드락, Deadlock
데이터 주도적, Data-Driven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Database Modeling
도, Degree
동적 링크 라이브러리, DLL, Dynamic Link Library
디버거, Debugger
디버그 심볼, Debug Symbol
디버깅, Debugging
디스플레이스먼트 매핑, Displacement Mapping
디자인 패턴, Design Pattern
디퓨즈, Diffuse
라디안, Radian
라우터, Router
라이브러리, Library
라이트맵, Lightmap
락 프리, Lock-Free
래스터라이즈, Rasterize
레이턴시, Latency
레지스터, Register
레퍼런스 카운트, Reference Count
렉서, Lexer
렌즈 플레어, Lens Flare
루아, Lua
리소스 관리자, Resource Manager
리스트, List
리팩터링, Refactoring
링커, Linker
마이크로소프트 비주얼 베이직 스크립트, VBS, Microsoft Visual Basic Script
마이크로스레드, Micro-Thread
매직 넘버, 마법의 숫자, Magic Number
맵, Map
맹글링, Mangling
메르센 트위스터, Mersenne-Twister
메모리 릭, Memory Leak
메모리 맵 파일, Memory Mapped File
메시, Mesh
메시지 큐, Message Queue
메시지 펌프, Message Pump
몬테 카를로 메소드, Monte-Carlo Method
미니 덤프, Minidump
바쁜 대기, Busy Waiting
바이너리 서치, 이진 검색, Binary Search
바이트 오더 마크, BOM, Byte Order Mark
바이트 오더, Byte Order
반영, Penumbra
반환값 최적화, RVO, Return Value Optimization
백 버퍼, Backbuffer
버그 트래킹 시스템, Bug Tracking System
버텍스 버퍼, Vertex Buffer
버텍스 셰이더, Vertex Shader
범프 매핑, Bump Mapping
법선/접선/종법선, Normal/Tangent/Binormal Vector
벡터, Vector
벡터, Vector
병렬 처리, Parallel Processing
병목, Bottleneck
보간, 내삽, Interpolation
보외, 외삽, Extrapolation
복사 생성자, Copy Constructor
복잡도, Complexity
부정, NAN, Not a Number
비동기, Asynchronous
비디오 램, V-Ram, Video Ram
비트맵, Bitmap
사용자 편의성, Usability
산란, Scattering
삼각형 리스트, Triangle List
삼각형 스트립, Triangle Strip
삼각형 팬, Triangle Fan
상각 상수 시간, Amortized Constant Time
상수 정확성, Const-Correctness
색상/명도/채도, HSV, Hue/Saturation/Value
섀도우 볼륨, Shadow Volume
선입선출, FIFO, First-In First-Out
선형 대수, Linear Algebra
세마포어, Semaphore
세컨드 찬스 익셉션, Second-Chance Exception
셋, Set
쉐이더, Shader
쉐이딩, Shading
소극적 계산법, Lazy Evaluation
순환 순서, Round-Robin
스레드 안전성, Thread-Safeness
스레드 풀, Thread Pool
스레드, Thread
스마트 포인터, Smart Pointer
스코프, Scope
스크립트, Script
스택 언와인딩, Stack Unwinding
스택, Stack
스텐실 버퍼, Stencil Buffer
스텐실 섀도우, Stencil Shadow
스트리밍, Streaming
스프라이트, Sprite
스피큘러, Specular
스핀 락, Spin Lock
시계 반대 방향, CCW, Counter-Clockwise
시계 방향, CW, Clockwise
시리얼라이즈, Serialize
시야 절두체, 뷰 프루스텀, View Frustum
시야, FoV, Field of View
실행 시점 타입 정보, RTTI, Run-Time Type Information
안티 앨리어싱, Anti-Anliasing
알고리듬, Algorithm
알파 블렌딩, Alpha-Blending
알파 소트, Alpha Sort
암영, Umbra
앨리어싱, Aliasing
앰비언트, Ambient
앰비언트 오클루전, Ambient Occlusion
  스크린 스페이스 앰비언트 오클루전, Screen-Space Ambient Occlusion
어서트, Assert
어셈블러, Assembler
어셈블리, Assembly
역인덱스, Inverted Index
역행렬, Inverse Matrix
연속성, Cn Continuity
예외 안전성, Exception Safeness
예외, Exception
오른손 좌표계, Right-Handed Coordinate System
오브젝트, Object
오일러 앵글, Euler Angles
오픈지엘, OpenGL
옥트리, Oc-Tree
옵셋, Offset
외부 단편화, External Fragmentation
외적, Outer Product, Cross Product
왼손 좌표계, Left-Handed Coordinate System
요구사항, Requirements
워커 스레드, Worker Thread
워킹셋, Working Set
원근 보정, Perspective Correction
유니코드, Unicode
유한 상태 기계, FSM, Finite State Machine
의사 난수, Pseudo-Random Numbers
이미시브, Emissive
이벤트 주도적, Event-Driven
이진 공간 분할, BSP, Binary Space Partitioning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XP, Extreme Programming
인덱스 버퍼, Index Buffer
인덱스, Index
인라이닝, Inlining
인스턴스, Instance
인터럽트, Interrupt
인터페이스, Interface
인터프리터, Interpreter
자료 구조, Data Structures
자바, Java
적극적 계산법, Strict Evaluation
순방향 렌더링, Forward Rendering
전처리, Pre-Processing
전처리기, Preprocessor
전화면 안티 앨리어싱, FSAA, Full-Screen Anti-Aliasing
전화면 효과, Full Screen Effect
절차적 텍스처, Procedural Texture
정규식, Regular Expression
정규화, Normalize
정적 (링크) 라이브러리, Static (Link) Library
조명, Lighting
중앙 처리 장치, CPU, Central Processing Unit
지연 렌더링, Deferred Rendering
지터, Jitter
직렬화, Serialize
진법, Notation
짐벌 락, Gimbal Lock
참조 카운트, Reference Count
참조로 호출, Call by Reference
최근 최소 사용, LRU, Least Recently Used
최적화, Optimization
추상 구문 트리, AST, Abstract Syntax Tree
카툰 렌더링, Cartoon Rendering
캐시, Cache
커널, Kernel
컬링, Culling
컴파일 타임 의존성, Compile-Time Dependency
컴파일러, Compiler
코딩 규약, Coding Convention
콜 스택, Call Stack
콜백, Callback
쾌속 개발 기법, Agile Software Development Process
쾨니그 룩업, Koenig Lookup
쿼드트리, Quad-Tree
쿼리 최적화, Query Optimization
쿼터니언, Quaternion
퀵 소트, Quick Sort
큐, Queue
큐브맵, Cubemap
크리티컬 섹션, Critical Section
테스트 먼저, Test-First
테스트 자동화, Automated Test
테스트 케이스, Testcase
테슬레이션, Tesselation
테일러 급수, Taylor Series
텍셀, Texel
텍스처 압축, Texture Compression
텍스처 필터링, Texture Filtering
텍스처, Texture
템플릿 메타 프로그래밍, Template Meta-Programming
템플릿, Template
트리, Tree
트위커, Tweaker
파서, Parser
파이썬, Python
파티클, Particle
패럴랙스 매핑, Parallax Mapping
패치, Patch
퍼스트 찬스 익셉션, First-Chance Exception
퍼스펙티브 섀도우 매핑, Perspective Shadow Mapping
퍼포먼스 튜닝, Performance Tuning
페어 프로그래밍, Pair Programming
페이셜 모션, Facial Motion
포토리얼리스틱 렌더링, Photorealistic Rendering
폴링, Polling
퐁 셰이딩, Phong Shading
표준 템플릿 라이브러리, STL, Standard Template Library
프라이머리 버퍼, Primary Buffer
프레임 레이트, Frame Rate
프레임 버퍼, Frame Buffer
프레임 의존적, Frame-Dependent
프레임 포인터 생략, FPO, Frame Pointer Omission
프로세스, Process
프로젝션 쉐도우, Projection Shadow
프로파일링, Profiling
프리미티브, Primitives
프리컴파일드 헤더, PCH, Pre-Compiled Header
프리컴퓨티드 래디언스 트랜스퍼, PRT, Pre-Computed Radiance Transfer
플랫 셰이딩, Flat Shading
플레이스먼트 뉴, Placement New
피사계 심도, DoF, Depth of Field
피치/롤/요, Pitch/Roll/Yaw
픽셀 단위 연산, Per-Pixel Operation
픽셀 쉐이더, Pixel Shader
픽셀, Pixel
핌플 이디엄, Pimpl Idiom
함수 호출 규약, Function Calling Convention
해시 충돌, Hash Collision
해시, Hash
해시맵, Hash Map
행렬, Matrix
행렬식, Determinant
헝가리안 명명법, Hungarian Notation
화면 비율, Screen Aspect Ratio
후입선출, LIFO, Last-In First-Out
휘도, Luminance
A*, A-Star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ASE, Ascii Scene Export
Base64 인코딩, Base64 Encoding
C
C#
C++
CSS, Cascading Style Sheet
DBCS, Double-Byte Character Set
DHCP, 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GB2312
GPU, Graphics Processing Unit
HDR, High Dynamic Range
HLSL, High Level Shader Language
HTML, Hyper-Text Markup Language
IA-32, Intel 32bit Architecture
IME, Input Method Editor
IOCP, Input-Output Completion Port
KS5601
LOD, Level of Detail
MBCS, Multi-Byte Character Set
MD5, Message Digest 5
MMX, MMX2, Multimedia Extensions
NAT, Network Address Translation
NTSC, National Television Standards Committee
OSI 7 계층, OSI 7 Layer
PAL, Phase Alternating Line
PE 포맷, PE Format, Portable Executable Format
PPU, Physics Processing Unit
RGB, Red/Green/Blue
ROAM, Real-Time Optimally Adapting Meshes
SCM, Software Configuration Management
SDK, Software Development Kit
Shift-JIS
SQL, Structured Query Language
SSE, SSE2, Streaming SIMD Extensions
TCP/I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UDP, User Datagram Protocol
UML, Unified Modeling Language
UUID, Universal Unique IDentifier
Win32
X (File Format),
XML, Extensible Markup Language
XSD, XML schema definition
by 매운맛나리 | 2005/03/25 19:04 | 사전 | 트랙백(2) | 핑백(2) | 덧글(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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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ked at 게임 프로그래머를 위한 교양 .. at 2014/04/29 14:23

... ike Olaf Software, IT, News, Trend, Fun, Story, … 게임 프로그래머를 위한 교양 “쾨니그 룩업”을 찾다가 발견한 링크. ”게임 프로그래머를 위한 교양”이라는 제목의 글인데, 300개가 넘는 키워드들이 있음. 하나씩 정리해 보는 것도 재밌을 것 같고, 주제를 약간 달리해서도 한번 ... more

Commented by qwerty at 2005/03/26 03:55
종일 일하고 매일 술먹는 사람이 이런것까지 하다니 놀라우이
Commented by 매운맛나리 at 2005/03/27 12:36
그렇네 술마시느라 못 쓰겠네?
Commented by 모리 at 2008/04/10 21:30
좋은 정보네요.. 퍼갈게요~
Commented by Lunatic at 2011/05/19 14:02
감사합니다~ 퍼갈께요~
Commented by ㅋㅋㅋㅋ at 2012/04/22 02:12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Commented by somolokolo at 2014/12/01 17:08
그래서 저는 여러 가지 유용한 훌륭한 문서 마케팅 솔루션은 또한 인터넷 솔루션에 큰 제공 할 수있다 수많은 유용한 문서 솔루션을 작성했습니다. 이 단지에 대한 모든의의 '하기 위해 더 많은 정보 솔루션을 제공하는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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